본문 바로가기

2020/018

이태리 첫째 날(바리항, 마조레 교회, 본젤라또, 트레비 분수, 베네치아 광장, 로마의 공회장, 포로 로마노, 사크라 거리, 쿠리아, 콜로세움, 콘스탄티누스 개선문) 그리스 일정을 끝내고 파트라항에서 배를 타고 이태리 바리항에 도착을 했다. 원래 이태리에 도착하면, 폼페이로 가는 일정이었는데 그러면 로마에 늦게 도착하게 되어 시내를 둘러볼 시간이 없는 관계로 폼페이를 포기하고 바로 로마로 향했다. 로마에 일찍 도착한 우리 일행은 시가지를 걸으면서 로마의 밤을 맞이했답니다. 우리가 그리스에서 이태리까지 밤새 타고 온 훼리! 배가 커서 그런지 흔들림도 없고 저녁 식사도 그런대로 괜찮았답니다. 하지만, 좁은 방에서 4인이 함께 써야 되기에 약간 불편한 것은 있네요. 로마의 테베레 강을 건너면 포로 로마노와 트레비 분수등 오늘 우리가 봐야 될 로마의 유적지들을 만나게 됩니다. 로마는 기원전 753년 시작된 이후로 오랜 기간동안 세계 역사를 지배하고 영향력을 끼쳤던 나라이다... 2020. 1. 22.
그리스 마지막 날-2(고린도 운하, 고린도 유적지, 아폴론 신전, 겐그레아 회당터, 파트라 항구) 바울은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도착해서 1년 6개월 동안 머물면서 복음을 전한다. 고린도는 아덴에서 약 80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그리스 남쪽 펠로폰네소스 반도 입구에 자리 잡고 있어서 상업중심지로서 번성하였다. 즉, 아덴이 예술과 학문의 중심지라면 고린도는 정치, 경제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또한, 바울이 살던 로마시대에는 로마, 알렉산드리아, 수리아 안디옥 다음으로 큰 도시가 고린도였다. 고린도 유적지를 가기위해 건너가는 고린도 운하! 버스를 타고 건너갈 수 있지만 운하를 자세히 보기위해 버스에서 내려서 다들 걸어갑니다. 도로 옆으로 있는 보행자 길을 따라 걸으면서 고린도 운하를 조망할 수 있답니다. 고린도 운하는 에게해와 이오니아를 잇기 위해 건설되었다. 즉,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 2020. 1. 17.
그리스 마지막 날-1(아레오바고 언덕, 아크로 폴리스, 헤로데스 아티쿠스 음악당, 디오니소스 원형극장, 파르테논 신전, 에레크테이온, 소크라테스 감옥, 국회의사당, 올림픽 경기장, 아테네 .. 바울은 베뢰아에서 배를 타고 아덴으로 왔다 그러나 우리 일행은 베뢰아에서 메테오라를 들렸다가 아덴으로 왔다. 아덴은 1834년, 오스만 투르크로부터 독립한 후 그리스의 수도가 되었으며, 현재는 인구 350만 명이 거주하는 도시이다. 행17:16~18절을 보면, 바울이 아덴에 도착했을 때 우상이 많으므로 격분하였고 그런 바울은 회당에서 유대인과 경건한 사람들 그리고 스토아, 에피쿠로스 철학자들과 쟁론을 하였다. 그런 바울의 복음전도의 열정으로 인해 현재 그리스는 98%가 정교를 믿고 있는 기독교 국가가 되었다. 이곳은 바울이 아덴에 도착해서 복음을 전했다는 아레오바고(아레스의 언덕, 마레스의 언덕) 라는 언덕이다. 바울은 이곳에서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철학자들과 우상에 대해 쟁론을 벌였다. 보이는 동판은 바.. 2020. 1. 16.
그리스 셋째 날(메테오라, 메테오론 수도원) 메테오라는 "공중에 떠 있다는" 뜻이다. 이곳은 풍화 작용과 지진으로 인해 지금의 뾰족한 봉우리가 60개 정도 만들어 졌다고 한다. 수도사들은 이런 바위위에 수도원을 건설한 것이다. 11세기부터 이곳에 은둔자들이 모여들기 시작하였다가 본격적으로 수도원들이 들어선 것은 14세기 부터라고 하네요. 이곳은 14세기(동로마 제국이 쇠퇴하기 시작한 해) 아타나시오스가 9명의 수도승과 함께 높은 암벽 위에 메갈로 메테오론 수도원을 처음 짓기 시작했다. 그 뒤 많은 수도원들이 뒤를 이어 들어섰다. 16세기에 들어서는 이곳에 24개의 수도원들이 들어서기도 하였으나, 그 후 쇠퇴를 거듭하다 현재는 5개의 수도원과 1개의 수녀원이 남아 있다. 이곳은 길이 없어서 진입하기가 힘들었지만 1988년 유네스코로부터 세계문화유산으.. 2020. 1. 12.
그리스 둘째 날-3(암비볼리 사자상, 스트리몬 강, 아볼로니아 비마 터, 데살로니가, 성 디미트리우스 교회, 화이트 타워, 알렉산더 대왕 동상, 베뢰아, 유대인의 회당, 비마 터, 바울 기념 동상) 행 17:1을 보면 바울 일행은 빌립보에서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를 거쳐 데살로니가로 전도를 떠난다. 빌립보에서 암비볼리(성읍의 둘레)는 약 60Km 정도 떨어진 곳으로 차량으로 1시간 정도면 도착한다. 1시간 가량 달리다 보면 스트리몬 강에 다리가 나온다. 이 다리를 건너면 바로 암비볼리 사자상이 나온다 이곳은 BC 480년 크세르크세스가 페르시아를 침공하였을 때 다리를 놓고 건넜던 장소다. 다리를 건너자 마자 보이는 사자상! 이 사자상은 BC 4세기경에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바울이 데살로니가로 가는 도중에 이 사자상을 보았을 것이다. 성경에는 바울이 암비볼리와 아볼로니아에서 사역을 했다는 기록이 없다 그렇기에 우리도 이 사자상만 보고 아볼로니아로 바로 출발하였지만 시간이 된다면 암비볼리에 있.. 2020. 1. 10.
그리스 둘째 날-2(빌립보 유적-바실리카 교회, 바울 실라 감옥, 루디아 교회, 문밖 강가 침례터) 빌립보는 바울이 도착한 항구인 네압볼리에서 북서쪽으로 13Km 떨어져 있으며 로마 시대의 중요한 도로인 에그나티아 도로(이스탄불 ~ 로마)가 지나가고 있는 교통의 요지였다. 빌립보를 위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빌립보에 도착해서 우리 일행이 제일 먼저 도착한 곳이 원형 극장인데 그 중에서도 이 장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곳은 죄인들과 기독교인들을 사자와 싸우게 해서 관객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사자와 호랑이를 키웠는데 사자와 호랑이가 이 문을 통해 나왔다고 하네요. 기독교인들은 싸움을 하기 전에 온 몸에 양의 기름을 바르고 양의 털을 뒤집어 쓰게 하였다고 하네요 그리고 사자는 20일을 굶겼다가 대결을 하게 하였답니다. 경기는 하자마자 싱겁게 끝나는데 원래 사자는 고기를 찢어먹는 짐승이 아니라 뜯어먹는 짐.. 2020. 1. 9.
그리스 이야기 이번 성지순례는 사도바울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터키 -> 그리스 -> 로마 12일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지난번에 터키는 따로 포스팅을 한 관계로 나라별로 포스팅을 할 계획입니다. 바울은 1차 전도 여행이 끝난 후 다시 2차 전도여행을 떠나게 된다. 2차 전도여행은 소아시아를 둘러볼 계획이었으나, 성령에 인도하심 따라 마게도냐 지역으로 전도를 가게된다. 성령의 순종한 바울은 복음이 소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확장되는 놀라운 사역의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그 유럽의 시작이 바로 그리스인 것이다. 신들의 도시! 전세계를 지배했었던 알렉산더 대왕이 태어났던 곳! 로마의 문화적 틀을 제공한 그리스로 떠나볼까 한다. 2020. 1. 6.
그리스 첫째 날-1(네압볼리, 실라 기념교회, 에그나티아 대로, 사도바울 도착기념교회) 터키에서 일정을 다하고 그리스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드로아 항구에서 배를 타고 건너가야 한다. 바울은 행 16:6~12을 살펴보면 성령이 아시아에서 복음 전하는 것을 못하게 하자 드로아에 도착한다. 밤에 환상중에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건너와 우리를 도우라는 음성을 듣게 된다. 성령에 민감한 바울은 즉시 순종하여 드로아에서 사모드라게 섬으로 배를 타고 갔다가 하룻밤을 묵고 다음날 배를 타고 네압볼리에 도착한다. 드로아는 에게 해 연안에 위치한 항구 도시다 현재는 소아시아(터키) 서쪽의 끝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이곳에서 배를 타고 1시간(185Km) 정도 항해를 하면 유럽(네압볼리)에 도착하게 된다. 배 안에는 수십대의 자가용을 실을 정도로 굉장히 큰 배를 타고 건너갑니다. 1시간 항해를 통해 첫 .. 2020. 1. 6.